요실금 검사 및 수술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갑자기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을 말하며, 성인 여성의 30-40% 이상이 요실금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임신중이나 분만 직후에는 약 30%의 여성이 요실금이 있지만, 대게 출산 후 1년이 지나면 약 10%만 요실금 증상이 남게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약해졌거나 없어졌던 사람도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요실금이 다시 재발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실금은 복압성(긴장성)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복합성 요실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흔히 기침을 하거나, 웃거나, 뛰는 도중 소변을 흘리는 경우와 요의를 느껴 화장실로 가는 중 미처 자세를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소변을 흘리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같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
요실금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 골반 근육운동, 전기 자극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와 TOT요실금 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나 교감신경 촉진제 등 방광 내의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약물이나 방광 경부를 수축시키는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골반근육운동 (케겔운동)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요실금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운동은 대소변을 참기 위해 근육을 바짝 죄는 것과 같은 운동으로 요도, 질 및 항문을 감싸고 있는 근육의 강도와 기능을 복구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증상이 가볍고 방광이 심하게 밑으로 쳐지지 않은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골반근육을 10초 간 수축하고 10초 간 휴식하는 것을 연속적으로 8-10회 반복하며, 이러한 일련의 운동을 하루에 3차례, 주당 3-4회를 적어도 6주간 시행하여야 합니다.



전기자극치료 (바이오피드백)
골반근육운동을 효과적으로 익히기 위해 바이오피드백을 사용할 수 있고, 질 속에 센서가 달린 작은 기구를 삽입한 후 전기자극을 줌으로써 골반근육과 신경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Vaginal cone
요실금이 있는 모든 여성, 출산 후 골반근육의 강화를 위해, 수술 후 요실금의 재발 방지를 위해, 요실금 예방을 위한 골반근육 강화 훈련을 위해 사용합니다.



Magnetic 요실금 치료
치료 시 환자는 옷도 벗지 않은 상태에서 20분간 안락의자에 앉아 있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주 2회, 8주 치료를 기본으로 합니다.



TOT요실금 수술
약물이나 운동요법 등 다른 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방법이 매우 다양하지만 최근에 테잎으로 걸어주는 수술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수술방법과 비교해 간단하고 효과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입원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하루 정도 입원하여 배뇨를 확인한 후 퇴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근에는 요역동학 검사를 시행하여 적응증이 되는 경우에 한해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상호명: 푸른산부인과 산후조리원   |  대표자: 김부철  |  사업자등록번호: 402-14-000000
주   소: (55024) 전주시 덕진구 가재미로 7 (구주소: 전주시 덕진구 인후동 908-7)
대표번호: 063) 247-2114 / 팩스: 063) 245-8808  
푸른산부인과소개 오시는길 산후조리원
copyrightⓒ2016 pureunobgy.com All rights Reserved.